게임 데이터 분석의 노하우
저는 교양 수업으로 태블로 과목을 들으면서 데이터 시각화를 처음 접해보았는데요! 데이터의 실질적인 활용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게임 산업에서 데이터는 어떻게 쓰이는지 관심이 생겨 이 책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단순히 데이터 분석의 기술적인 측면을 다루는 것을 넘어서게임에서 데이터가 어떤 방식으로 가치를 창출하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보여줍니다.
목차는 4부, 총 12챕터로 나뉘어서 게임 데이터의 개념부터 구현방법, 미래 산업까지의 내용을 전달합니다.
몇 가지 부분만 살펴보자면, 데이터 분석이
낯선 독자들은 어렵다고 느낄 수 있지만 게임 데이터가 어떻게 수집되어 분석되는지 궁금하다면 이 책을 통해 접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실제 사례와 구체적인 분석 과정을 통해 데이터를 기반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주기 때문에 기본 원리를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 단순한 수치가 아닌, 게임의 운영 전략을 설계하고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게임 데이터 지표
이런 지표체계의 구축 방법과 사례도 함께 볼 수 있는데
OSM모델을 활용해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적용하는 방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분석 과정을 구조화합니다.
분석가가 아닌 유저로서 읽다보니 이러한 가짜 트래픽에 관한 내용이 신기하기도 했는데, 게임이나 온라인 서비스에서 발생할 수 있는 트래픽의 왜곡 현상을 알게 되니, 그 배경과 이를 막기 위한 노력들이 얼마나 중요한지 느끼게 되었습니다. 채널의 가짜 트래픽을 추적하기 위해 사용자의 데이터가 IP 주소나 네트워크, 운영체제와 같은 정보들만 사용되는 것인줄 알았는데 실제로는 기기 모델, 시스템 언어, 화면 해상도 등까지 고려해야 한다는 점에서 놀라움을 느꼈습니다. 이런 모든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추적해야 한다는 사실은 쌓이는 데이터 양이 엄청날 수밖에 없다는 것을 깨닫게 해주는 것 같습니다.
또한 이렇게 실제 데이터 시각화를 통한 분석을 함께 보여주기 때문에 설명하고자 하는 바가 더욱 이해하기 쉬운 것 같습니다.
게임 데이터 분석의 실용적인 관점과 가치를 탐구하고자 한다면 매우 유익한 도서가 될 것 같아요 게임 산업에서의 데이터 활용을 발전시키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추천합니다.